혹시 이 글을 보고 있는 당신은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취직을 한 상태입니까? 엑셀은 수많은 회사에서 필수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엑셀의 중요성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엑셀에 수많은 기능이 있지만 이 많은 엑셀에 대해서 앞으로 엑셀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본다고 생각하고 친절하게 하나씩 설명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엑셀(EXCEL) 이란 무엇일까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에서 만든 엑셀은 수식과 함수를 사용해 계산이 필요한 문서를 작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엑셀은 못하는 게 없을 정도로 기본적인 기능도 다양하지만 확장성까지 뛰어난 프로그램입니다. 데이터 베이스와 같은 많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요약하거나 정리할 수 있으며 비교하거나 강조할 데이터의 디자인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는 도표와 분석차트도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많아지면 전문 데이터베이스로 가야 하지만 비주얼 베이식 기반의 사용자 프로그래밍 환경(VBA)을 지원하여 게임도 만들 수 있을 정도입니다.
셀(CELL)이란 무엇일까
엑셀을 처음 열어 본 순간 수많은 빈칸들이 눈앞에 보일 것입니다. 이 많은 칸들을 쉽게 설명하면 아파트에 비유해 보겠습니다.
위 사진을 보면 선택되어 있는 곳은 [B3]이라고 합니다. 아파트로 비유해서 설명을 하자면 B동의 3호라고 읽듯이 이 또한 [B3]이라는 셀이 됩니다. 이렇듯 엑셀은 최소 단위가 '셀'이며 셀에는 숫자, 문자 또는 수식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여러 개의 셀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B3]을 먼저 클릭하고 [E6]까지 드래그하면 됩니다. 이렇게 선택한 것은 '범위'라고 부르며 이 범위의 셀 주소는 [B3:E6]이라고 합니다. [B3]부터 [E6]까지의 뜻입니다.
엑셀 기초를 마치며
엑셀은 이렇게 수많은 셀과 범위들이 모인 데이터입니다. 이 셀안에 숫자와 문자 또는 함수를 넣으며 많은 데이터를 삽입, 수정, 또는 편집을 진행하며 관리해 나갈 것입니다.